이 글에서는 사주 십성 편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본문에서 편인 뜻, 사주 편인 특징, 편인도식에 대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십성은 일간의 오행을 기준으로 음양의 기운 및 상극 상생 관계에 따라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식신, 상관, 정인, 편인, 비견, 겁재로 구분됩니다.
편인 뜻
편인(偏印) 은 사주에 십성 중 하나로, 일간과 비견을 생 해주면서 음양이 같은 오행을 의미합니다.
편인 한자로 치우칠 편(偏)과 권리, 도장 인(印)을 사용합니다. 사주에서 도장(印)은 어떤 힘이나 권력, 도움을 의미합니다. 즉, 편인 뜻 치우친 도움 또는 권리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주에서 편인에 해당하는 일주로는 병인일주, 정묘일주, 경진일주, 경술일주, 신축일주, 신미일주, 임신일주, 계유일주가 있습니다.
사주 편인 특징
사주에서 인성(정인, 편인)은 어머니를 의미하며, 자신을 성장시켜주는 힘으로 해석됩니다. 편인은 계모, 이모, 고모, 유모 등 엄마를 대신하여 나를 돌봐주는 여성을 의미합니다. 편인은 이중성, 외골수, 사차원, 권모술수, 고독, 신비로움, 외톨이, 기술, 철학, 학문, 선견지명, 아이디어, 잔머리, 게으름, 용두사미 등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치우침, 왜곡
정인은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골고루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반면, 편인은 어떤 한쪽 부분만 지나치게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로 인해 편인은 무언가를 받아들일 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왜곡해서 받아들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특함
편인은 세상의 기운을 받아들임에 있어 대중적인 것이 아닌 독특하고 신비한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인은 사차원(괴짜)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특이한 것을 좋아하고, 자기만의 세계가 확실하며, 생각과 주관이 뚜렷한 편입니다. 남들이 다 하는 것을 하지 않고 독창적인 자신만의 길을 걸으려 하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서 그 능력이 매우 뛰어난 천재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재다능
편인은 독특한 취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특수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들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분야, 추상적인 개념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하는 분야인 과학이나 예술 쪽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인은 문서운으로 작용하기도 하는데, 주로 세밀한 업무에 적합합니다. 세무, 철학, 교육, 외국어, 과학 등과 관련이 깊습니다.
눈치빠름
정인은 일간을 생해주는 힘이 강하지만, 편인은 겁재를 생해주기도 하므로 언제나 자기 자신보다 상대방의 표정이나 감정 등을 파악하려고 하기에 눈치가 빠르고 요령이 좋습니다. 이처럼 이들은 날카롭고 예민하며, 계산적이기 때문에 성격을 가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비판적 시각
이들은 쓸데없는 걱정을 많이 하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언가 시작하기 전에 부정적인 생각부터하고, 상대방이 좋은 의도로 말을 해주는데도 의심을 먼저 합니다. 의심이 많기 때문에 두드린 돌다리를 한 번 더 살필 정도로 과하게 신중한 점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의심이 많은 반면, 잘 속기도 하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뛰어난 감각
편인은 기본적으로 머리가 좋고,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순간적인 판단, 직감, 영감에 매우 뛰어나며, 편향된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주에 편인이 있으면 직감적인 분석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알려지지 않았거나 저평가된 분야라도 앞으로 뜰 부동산이나 투자 종목에 대해 좋은 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두사미
행동력을 강하게 극하기 때문에 실천보다는 아이디어, 구상에 강합니다. 그래서 무언가 해보려고 시도할때 처음 시작은 성대하지만,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존성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혼자만의 사색이나 생각에 빠지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편인은 불안하기 때문에 너무나 의존적이며, 종교나 수면제, 약물 등에 빠질 수 있는 위험성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들은 연애에 있어서도 불안하기 때문에 과도한 집착으로 나타나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인도식
사주에 인성(정인, 편인)이 3개 이상이거나 이들이 혼재해 있을 경우 인성혼잡 또는 인성과다 사주라고 합니다. 인성은 식신을 극하기 때문에 이들이 많아지면, 식신이 다치게 됩니다.
사주에서 식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지만, 어찌 되었든 인성이 과다하게 되면 식신의 기운을 억누르게 됩니다.
식신은 본능, 자유분방함, 자기표현력과 관련이 깊은데, 이러한 기운이 억눌리다 보니 활동성이 멈추게 됩니다. 생각이 많아지게되고, 이타적인 마음이 강해지면서 본인의 밥그릇도 챙기지 못하게 되는 것을 편인도식이라고 해석합니다.
특히, 여자에게 편인도식이 있을 경우 자식운이 약해지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자녀가 소심해지거나 재능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