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의 계절 가을에는 날씨가 쾌청하여 여행하기 좋습니다. 특히 단풍을 감상하며 잠시나마 도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을에 여행을 계획 중인 분들을 위해 경상권 지역의 단풍 여행 가볼만한 곳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아래 본문에서 경상도 단풍 명소를 알아보세요!
경상도 단풍 명소
경상도 단풍 명소로 알려진 곳은 지리산, 하동 삼성궁, 영주 소백산, 경주 불국사(토함산), 합천 가야산, 청송 주왕산(주산지, 절골계곡), 봉화군 청량산, 포항 내연산, 울산 문수구장 마로니에길, 성주 한개마을, 울산 신불산, 영남알프스(간월재) 진주수목원, 대구 팔공산, 구미 금오산, 부산 범어사, 해운대 APEC나루공원, 화명수목원, 백양산 선암사, 충렬사, 평화공원&유엔기념공원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몇 곳을 소개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경주 불국사
경주 불국사는 토함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어, 사계절 아름다운 숲의 모습과 조화를 이루는 풍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특히 가을철 알록달록 물든 단풍나무, 은행나무는 불국사의 분위기를 더욱 깊이 있게 해 줍니다. 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경주 불국사 단풍 절정시기는 보통 10월 말쯤이라고 해요. 또한, 매표 마감은 5시 30분까지라고 하니 너무 늦지 않게 방문하도록 하세요.
위치 :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
영주 부석사 은행나무길
부석사는 경북 영주시 부석면 봉황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는 오랜 역사를 지닌 사찰입니다. 부석사 내에서 무량수전 등 국보와 문화재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석사는 사계절 내내 아름답지만, 가을철 봉황산이 단풍으로 물들면 더욱 멋진 풍경을 자랑합니다. 특히 일주문에서 천왕문까지 이르는 약 500미터의 길 양쪽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가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안양루에 올라서면 부석사와 주변에 단풍으로 물든 산봉우리의 풍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위치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부석사로 345
지리산 하동 삼성궁
경남 산청, 하동, 함양군과 전남 구례, 남원시에 걸쳐있는 지리산은 가을 단풍 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삼성궁은 정식명칭 배달성전삼성궁이며, 경남 하동군 청암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시는 배달겨레의 성전이자 수도장으로, 지리산을 배경으로 돌탑과 솟대, 연못 등이 잘 가꿔져 있습니다. 삼성궁 정상에 올라 전망을 내려다보면 지리산의 아름다운 경치와 삼성궁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으며, 단풍으로 물드는 가을에 가면 더욱 아름답습니다.
위치 :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삼성궁길 86-15
입장료 및 이용시간 등은 홈페이지에서 최신정보를 확인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지리산 단풍절정 시기 언제일까?
보통 단풍은 첫 단풍 시작하고 2주 정도 지나 절정시기에 접어드는데요. 지리산은 첫 단풍 이후 10일 전후로 단풍절정시기가 되기 때문에 잘 체크해서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국 주요 유명산 단풍시기는 기상청 누리집 유명산 단풍현황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밀양 위양지(위량못)
밀양 위양지는 위량못 또는 양야제, 양양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작은 저수지입니다. 이팝나무, 버드나무, 소나무 등이 자라나고 있는 울창한 숲에 둘러싸여 있어 계절마다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래 위양지는 아주 오래전(신라-고려 시대 추정) 이 동네에 농사를 짓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해요. 그러다 보니 주변에 시골 논밭뷰(?)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 저수지안에는 작은 섬이 몇 개 있는데, 그중 한 곳에 완재정이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완재정은 달의 여인 보보경심려 드라마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위치 : 경상남도 밀양시 부북면 위양로 273-36
부산 금정산 범어사
부산 도심 가까운 곳 울창한 숲을 만날 수 있는 금정산에는 오래된 고찰 범어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범어사는 의상대사가 678년에 창건한 절로 해인사, 통도사와 함께 남도의 3대 사찰로 꼽힙니다.
금정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계절별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금정산 등산로와 연결된 돌담길은 포토존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가을 단풍철이 되면 사찰 주변 숲과 정원의 나무들이 오색빛으로 물들어 단풍구경하기 좋습니다.
위치 : 부산 금정구 범어사로 250
청송 주왕산
주왕산은 경북 청송군과 영덕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웅장한 기암절벽과 폭포와 계곡, 대전사, 백련암, 주왕암 등 많은 사찰과 유물을 품고 있습니다. 주왕산은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지만, 특히 가을에 오색빛으로 물든 단풍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주왕산 트레킹 코스는 주왕계곡, 주봉, 절골, 갓바위코스 등 다양한데, 이중에서 단풍 구경하기 좋은 코스로 절골코스가 추천됩니다.
위치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공원길 169-7
주왕계곡코스
왕복 10.6km, 4시간 20분 소요, 난이도 하
상의 주차장>대전사용추폭포>용연폭포>내원동>상의주차장
주봉코스
왕복 10.1km, 4시간 40분 소요, 난이도 중
상의주차장>대전사>주왕산>칼등고개>후리메기>용추폭포>상의주차장
절골코스
왕복13.5 ㎞, 7시간 5분 소요, 난이도 중
절골분소>대문다리>가메봉>용연폭포>용추폭포>상의주차장
장군봉코스
왕복11.8 ㎞, 5시간 25분 소요, 난이도 중
상의주차장>대전사>장군봉>금은광이>용연폭포>용추폭포>상의주차장
갓바위코스
왕복13.3 ㎞, 6시간 45분 소요, 난이도 상
갓바위탐방지원센터>갓바위>대궐령>왕거암>내원마을>대전사
주산지 (영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촬영지)
한편, 주왕산에 방문할 계획이시라면? 주왕산에 방문하게 된다면 주산지도 꼭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주산지는 조선시대 만들어진 저수지로 길이 100미터, 너비 50미터, 수심 7.8미터 정도의 아담한 저수지이지만, 계곡물이 풍부하고 가뭄이 들어도 마른 적이 없었다고 해요.
위치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주산지리 73
이곳은 특히 김기덕 감독 영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촬영지로 잘 알려져 있죠. 영화에서도 등장했던 물에 떠있는 듯한 나무가 인상적입니다. 이 나무는 왕버들나무로, 300년 정도 되는 고목인데 불구하고 물속에 뿌리를 내리고도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새벽녂에 방문했을 때 물안개로 가득 차 있는데,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가을엔 주변 나무에 단풍이 물들어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구 팔공산
팔공산은 대구 동구, 군위군 부계면, 경북 영천 신녕면, 칠곡군, 경산시에 걸쳐 있는 산으로, 웅장한 봉우리와 다양한 계곡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동화사, 은해사, 송림사와 같은 다양한 사찰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팔공산 전망대로 올라가면 주변 풍경과 아름다운 봉우리, 능선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데, 특히 가을에는 다채롭게 물든 오색 단풍으로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팔공산 전망대까지는 등산로를 따라 오를 수 있지만, 등산을 즐기지 않는 분들은 팔공산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경치를 감상하며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치 : 대구 군위군 부계면 동산리 산73
울산 간월재(영남알프스)
위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간월산길 614
간월재는 울산 신불산과 간월산 능선이 만나는 자리로, 이국적인 풍경을 자랑하며 “영남 알프스”로불리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봄여름에는 푸릇한 초원을, 가을에는 억새군락지(억새평원)로 유명합니다. 간월재 탐방코스를 따라 신불산 정상까지 올라가면 울산시내와 이곳 억새밭, 신불산의 단풍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기까지, 경상도 단풍 명소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소개한 명소 외에도 전국에는 아름다운 단풍 명소가 많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주말이나 연휴 기간을 이용해서 다른 지역의 단풍 명소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