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사주 갑인일주(甲寅日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래 본문에서 갑인일주 성격 특징과 직업, 갑인일주 남자 여자 성향 띠궁합, 갑인일주로 알려진 연예인 유명인 등 정보를 확인 해 보세요.
일주론은 사주에서 태어난 날짜에 해당하는 간지 글자를 풀이한 것을 말합니다. 일주는 나를 가장 잘 나타내는 글자로, 타고난 기질이나 성향, 성격 특징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만 가지고 사주 전체를 해석하는 것은 맞지 않으며, 참고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인일주 성격 특징
갑인일주(甲寅日柱)는 천간 갑목(甲木)과 지지 인목(寅木)이 결합된 사주입니다. 갑목은 양의 기운을 가진 큰 나무를 의미하며, 인목 또한 양의 기운을 가진 나무이자 동물 호랑이를 상징합니다.
갑목은 초봄의 기운으로 새싹이 나오고, 만물이 깨어나는 시기를 의미하며, 인목은 마찬가지로 나무를 상징함과 동시에 호랑이의 모습으로, 역동적인 힘과 추진력의 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인일주는 간지가 오로지 나무의 기운으로만 이루어져 있으므로 간여지동에 해당합니다. 자존심과 고집이 강하고, 독립적이며, 남의 간섭을 받는것보다 혼자 알아서 하는 스타일입니다. 목의 에너지를 가진 간여지동으로서 진취성과 도전정신이 강한 편입니다.
간여지동(干與支同)
자신의 기운이 왕하기 때문에 자존심과 고집이 상당하고, 보이기엔 연약해 보이지만 속은 강인한 외유내강형 인물이 많습니다. 특히 일지가 간여지동일 경우 배우자와 불화할 수 있으며, 해로가 어렵습니다.
간여지동 일주 : 갑인일주, 을묘일주, 병오일주, 정사일주, 무진일주, 무술일주, 기축일주, 기미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 임자일주, 계해일주
일지 인목은 갑목에게 비견으로 작용하며, 십이운성 건록지에 놓여 있습니다. 지장간에는 무토, 병화, 갑목이 자리하고 있으며, 각각 편재, 식신, 비견에 해당합니다.
갑인일주는 자립심과 승부욕이 강하고, 진취적이기 때문에 자수성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집에서도 장남이나 장녀 역할을 하고, 밖에서도 리더 역할을 하려는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임감도 강하기 때문에 주어진 일을 끝까지 잘 해는 편이고, 아무리 업무량이 많아도 다 소화해내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인일주는 일할 때 매우 적극적이고 프로다운 모습을 보이지만, 욱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해 대인관계나 직장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즉흥적인 면을 가지고 있어 시작은 잘하지만 끝마무리가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많고, 자존심과 고집이 강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없어 주변사람들을 답답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명예 지향적인 성향이 있어 남들에게 보이는 것을 중요시 여기고 종종 허세를 부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갑목일주는 전형적인 내유외강형 인물로, 강해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내면은 따뜻하고 다정다감하며, 여린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에 인정이 많고 베푸는 것도 잘합니다. 욱하는 성격만 잘 통제한다면 대인관계나 일에서 크게 성공 할 수 있습니다.
갑목일주는 특히 자유로움과 새로운 것에 대한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집안에만 갖혀 있거나, 틀에 박힌 것을 매우 싫어하며, 그런 환경에서 참고 지내다가 한순간에 폭팔해버릴 수 있습니다. 이들은 뭐든지 자기 자신이 하고 싶은대로 하고, 자유롭게 돌아다녀야 잘 살 수 있으며, 자신이 가진 장점과 능력을 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갑목일주는 평소 목기운과 관련된 간, 담낭, 해독, 피부 등 건강을 잘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뼈나 관절을 다치기 쉬우므로 돌아다니다가 넘어지거나 부딪혀 다치는 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갑인일주 직업
갑인일주 직업은 주로 경쟁하여 쟁취하는 일에 어울리며, 컨설턴트나 기획, 예술, 과학, 교육, 디자이너, 엔지니어,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갑인일주는 남밑에서 일하기 어려운 성격이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하다가도 자기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사주원국에 식상이 있을 경우 전문분야 사업에 인연이 있으며, 식상이 없다 하더라도 자영업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갑인일주가 직장생활을 전혀 못하는 것은 아니며, 만약 관성이 튼튼하게 자리 잡고 있을 경우 직장에서도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사주입니다.
갑인일주 남자
갑인일주 남자는 자존심이 강하고 강인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자수성가하여 자신의 힘으로 성공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외향적으로도 남자답고 강한 이미지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갑인일주 남자는 대체로 처덕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결혼 후 더 잘살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고는 못사는 성격으로 아내를 대하게 된다면 해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내에게 만큼은 져주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갑인일주 남자와 잘 맞는 여자 띠궁합으로는 소띠, 용띠, 뱀띠, 말띠, 양띠, 개띠가 있습니다.
갑인일주 여자
갑인일주 여자 또한 고집이 세고 강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은 남녀 가릴 것 없이 이성에게도 작용하기 때문에, 남편이나 애인에게 의지하지 않으려 하고 자기주장도 강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인해 부부관계가 좋지 않을 수 있으며, 고란살로 인해 결혼 후에도 이별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갑인일주 여자들은 자신을 제압하는 남자보다는 자신의 주장을 잘 받아들여주는 유들유들한 남자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갑인일주 여자와 잘 맞는 남자 띠궁합으로는 소띠, 말띠, 닭띠, 돼지띠가 있습니다.
갑인일주 연예인
갑인일주를 가진 연예인 등 유명인으로는 김두관, 성시경, 박신혜, 김하늘, 류승범, 강소라, 진(BTS), 에릭, 손연재, 임수향, 제니, 현정화, 이광수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