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체크리스트 중에서 공인중개사를 조회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무소 상호명, 공인중개사 이름, 중개보조원 이름만 알면 전국 각 지역별 영업 현황에 대해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래 본문에서 공인중개사 조회 방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조회 필요성
전세사기로 인한 사회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전세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매물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계약체결 직전까지 절대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우리가 집을 구할 때 공인중개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을 지나치게 신뢰하여 스스로 아무것도 체크해 보지 않는다면, 전세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일반인들은 공인중개사를 통해 매물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신뢰하게 되므로 그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 공인중개사는 적법하게 영업을 하고 있지만, 일부 전세사기에 가담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부동산 계약 체결 전 반드시 공인중개사 정보를 조회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조회 방법
공인중개사 조회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공간정보포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상호명이나 중개사 이름을 몰라도 지역을 선택하면 영업 중인 중개사무소 전체 리스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공인중개사무소 상호명이나 중개사 또는 중개보조원의 이름을 알아두면 원하는 내용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먼저, 국가공간정보포털 홈페이지에 접속, 메인화면 중간 우측 부동산서비스 [부동산중개업]을 클릭합니다.
2️⃣ 위와 같이 부동산서비스→부동산중개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시도/시군구는 필수 선택사항이며, 그 이외에는 선택하여 상세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상세검색은 중개업 사무소의 상호명 또는 중개사, 보조원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공인중개사 조회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으며, 등록번호, 상호, 소재지, 대표자, 등록일자, 상태, 행정처분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또한, 공인중개사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면 리스트에서 본 내용뿐만 아니라 대표자의 사진, 전화번호, 보증보험 가입유무, 행정처분 공개여부, 소속공인중개사 및 중개보조원 등의 추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본문에서 공인중개사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가공간정보포털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 전 반드시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여기서 어떤 이상 징후를 확인할 수 없었다 하더라도 전세사기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물에 관한 모든 서류는 되도록 직접 발급 받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으며, 공인중개사에게 안내 받은 정보라 할지라도 한번 더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