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해둔 보험계약의 보장은 유지하면서 해지환급금의 일부를 대출받을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보험사에서 보험계약의 해지환급금을 담보로하여 대출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을 보험계약대출 또는 보험약관대출이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래 본문에서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 조건, 금리, 한도, 상환방법, 수수료,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대출조건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 조건은 가능금액이 5만 원 이상인 장기보험계약 고객입니다. 계약 상태가 정상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연금개시 이후라던지 채권(가) 압류 계약은 대출이 불가합니다.
보험계약대출 지급계좌는 보험료 또는 대출이자 3회 이상 자동이체 이력이 있는 계약자 본인 명의여야 합니다. 만약 이체 이력이 없는 본인 명의 계좌로 지급을 원할 경우 KB손해보험 콜센터 1544-0114 또는 고객 창구에 문의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7월 10일부터 신규 가입한 보험계약의 경우 신용정보제공에 동의하여야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정보는 신용 정보원을 통해 타 금융기관에 공유되며, 연납 이자 상환액이 DSR에 반영되므로, 이로 인해 신용평점 하락의 사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지 개정법에 따라 연납이자상환액을 DSR에 반영시키기 위함이므로, 신용정보제공에 동의한다 하더라도 신용평점이나 연체정보 등에 따라 보험계약대출의 이용이 제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무직자, 전업주부, 현재 연체 중에 있더라도 상관없이 대출이 가능하며, 재직 및 소득증빙과 같은 서류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출금리 및 대출한도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 금리는 작성일 현재 연 2.95% ~ 9.00%이며, 장기보험 계약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 금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온라인 또는 콜센터로 문의해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대출금리의 적용방식은 다른 보험사와 마찬가지로 보험계약마다 정해진 예정이율 또는 공시이율을 기준금리로 하고 1.5%~2.0%의 가산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이자는 일단위로 계산되며, 매월 약정한 납부일에 이자가 납입되어야 합니다. 만약 대출실행일에 원금을 상환한다 하더라도 1일분의 이자가 납입됩니다.
이자 납부일까지 이자를 납부하지 않더라도 연체이자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미납된 이자를 대출원금에 가산하여 합산된 금액에 이자율을 적용한 이자가 부과됩니다.(실제 원금 가산은 하지 않음)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 한도는 대상 계약 해지환급금의 최대 95% 이내의 범위에서 가능합니다.
단, 채널별 1일 대출 한도는 각 5천만 원이며,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고객콜센터 등 비대면 채널에서 대출을 신청하게 될 경우 통합 1일 한도는 5천만 원입니다.
상환방법 및 대출수수료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대출기간 중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상환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해당 보험계약의 보험기간까지이며, 연금보험의 경우 연금개시 전까지 입니다.
대출상환은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웹), 콜센터(1544-0114), 가까운 고객지원센터 창구를 방문하여 상환할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 시 취급수수료 또는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다만, 대출금액 5천만 원 초과 시 인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인지세는 금액은 인지세법에 따르며, 고객과 회사가 각 50%씩 부담합니다.
대출신청방법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은 온라인, 전화,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채널 별 이용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온라인 신청
PC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웹)
본인인증 365일 24시간
2. 전화 신청
1544-0114
ARS 평일 9시~18시 50분까지
콜센터 평일 9시~18시까지
3. 방문 신청
창구(고객지원센터) 방문
평일 9시~16시까지
본문 내용은 작성일 기준으로 KB손해보험 보험계약대출 설명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으며, 이후 변경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