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24절기 두 번째 절기 우수(雨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래 본문에서 24절기 우수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등 정보를 확인 해 보세요.
우수 뜻
우수 뜻 그대로 직역하면, 빗물(雨水)입니다. 입춘이 지나고 점점 추위가 풀리면서 눈이 비로 변하고 얼음이 녹아 물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수 날짜
24절기의 두 번째 절기인 우수(雨水)는 태양이 황경 330도에 든 때로, 입춘과 경칩 사이에 듭니다. 우수 날짜 양력 2월 19일 또는 2월 20일경이며, 음력으로는 정월의 중기에 해당합니다.
24절기 날짜가 매년 다른 이유는 태양의 위치와 지구의 공전 운동에 기반한 천문학적 계산 때문입니다.
24절기는 중국 주나라 때 화북 지방의 기후를 반영하여 만들어졌으며, 태양의 위치에 따라 정해집니다.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면서 태양이 하늘에서 이동하는 경로인 ‘황도’를 기준으로, 이 황도를 24등분하여 각 절기를 정합니다. 예를 들어, 황도 0도에 태양이 위치할 때를 춘분, 15도에 위치할 때를 청명 등으로 정하게 됩니다.
지구의 공전 궤도는 완전히 원형이 아니라 타원형이기 때문에, 태양이 황도를 따라 움직이는 속도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24절기 간의 간격은 대부분 15일이지만, 때에 따라 14일 또는 16일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양력의 한 해는 365일 또는 366일로 정해지지만, 이는 태양의 실제 위치 변화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매년 절기의 날짜는 조금씩 달라집니다.
매년 달라지는 24절기의 정확한 날짜는 천문학적 계산을 통해 결정되며, 한국에서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이를 공식적으로 발표합니다.
우수 날씨
옛날 중국에서는 우수 15일을 3후(三候)로 5일씩 나누어 1후에는 수달이 물고기를 잡아다 늘어놓고, 2후에는 기러기가 북쪽으로 날아가며, 3후에는 초목에 싹이 튼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 말은 우수가 지나면서 얼음이 녹아 없어지고 비로소 날씨가 풀린다는 뜻입니다. 우수 양력으로 2월 중순부터 3월 초 까지로, 날씨가 많이 풀리고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시기 입니다. 3월초까지 꽃샘추위가 오긴 하지만, 그래도 제법 온화한 바람이 느껴지는 때 입니다.
우수 풍습
우수는 본격적으로 한해 농사계획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인만큼 옛 농경사회에서는 중요한 절기중에 하나였습니다. 농가에서는 우수에 접어들면서 농사에 쓸 씨앗을 고르고 논밭을 정돈하기 시작합니다.
밭두렁 태우기(쥐불놀이)
우수에 들 무렵, 논과 밭두렁 태우기를 하였는데요. 논과 밭두렁을 태우는 이유는 정월대보름에 하는 쥐불놀이와 같이 논밭의 병충해 예방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한해농사를 짓기위한 논밭을 정돈하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씨앗고르기
지난 해 받아놓았던 씨앗들을 모두 꺼내어 확인하는 씨앗 고르기도 이 무렵에 시작합니다. 한해 농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보유하고 있는 씨앗들의 상태는 괜찮은지, 없는 씨앗이 있는지 살폈습니다.
우수 음식
우수에는 한라봉, 딸기, 더덕, 바지락, 꼬막 등 제철 음식과, 절식으로 매운 나물(오신채)을 먹었습니다. 또한, 우수가 음력 정월 중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로 정월대보름 음식을 지어먹었습니다.
오신채
우수에는 다섯가지 매운맛이 나는 채소(오신채)를 먹었습니다.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파, 마늘, 부추, 달래, 흥거(므릇) 다섯 가지 채소를 주로 먹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채소에는 다양한 영양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환절기 건강에 좋습니다.
딸기
요즘 비닐하우스나 냉동보관 및 유통 기술이 발달해서 사시사철 딸기를 맛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물 딸기의 제철은 3월 무렵으로, 딸기 생과의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딸기는 새콤달콤 매력적인 맛뿐만 아니라, 비타민C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 심혈관질환 예방, 피부미용, 항암, 시력개선 등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대표적인 정월대보름 음식으로는 귀밝이술, 부럼, 오곡밥, 진채(묵은나물), 약밥 등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대표음식
오곡밥
쌀, 보리, 조, 수수, 팥 등 다섯가지 이상 곡물을 섞어 지은 오곡밥을 해 먹었습니다.
진채
무, 오이, 호박, 박, 가지, 버섯, 고사리 등 말려둔 묵은 나물로 나물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약밥
물에 불린 찹쌀과 꿀이나 설탕, 참기름, 대추, 간장, 밤, 계피, 곶감, 잣 등을 넣어 시루에 찐 음식입니다.
부럼
정월 보름날 새벽에 한해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말라는 의미로 밤, 잣, 호두 등 단단한 견과류를 깨 먹었습니다.
우수 속담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
우수와 경칩을 지나면서 추운 날씨가 누그러짐을 뜻하는 말입니다.
우수 뒤의 얼음같이
우수에 눈과 얼음이 슬슬 녹아 없어짐을 이르는 말로, 추웠던 날씨가 풀림을 뜻하는데요. 근심걱정이 해결됨을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수에 풀렸던 대동강이 경칩에 다시 붙는다
우수를 지나면서 따뜻해진 날씨가 경칩 무렵에 다시 추워진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