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 연봉은 얼마일까? 회계사 시험 난이도는?

이번시간에는 8대 고소득 전문직 중 하나인 회계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에서 회계사란 무엇이고, 하는 일, 공인회계사 시험 정보, 난이도, 연봉 등 정보를 알아보세요!

회계사란?

회계사(공인회계사)는 기업회계의 감시자로서 기업의 건전한 경영을 유도하고 이해관계자를 보호하며, 세무대리인으로서 정부의 조세정책에 협력하고 납세자의 권익을 신장시키고, 경영자문가로서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는 전문가입니다.

회계사 하는 일

회계사의 역할은 광범위하며, 그들의 업무는 그들의 전문 분야, 고용주의 종류, 그리고 그들이 일하는 특정 산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계사는 기업이나 개인, 그리고 다양한 기관이 재무에 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주요 업무 일부는 대개 아래와 같습니다.

재무 보고서 작성
회계사는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등이 포함된 재무보고서를 작성하여 기업의 경영진, 주주, 정부기관 등이 기업의 재무 상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무 계획 및 세금 신고
회계사는 세무 계획 수립, 세금 신고서 준비, 세무 검사 대비, 기업이나 개인이 법적으로 필요한 세금을 정확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감사와 회계 검토
회계사는 기업의 재무 보고서가 정확하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주로 공인회계사가 수행하는 업무로, 외부 감사라고도 불립니다.

경영 컨설팅 및 재무 컨설팅
회계사는 기업의 재무 결정을 돕기 위해 경영 및 재무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예산 수립, 재무 위험 관리, 투자 결정 등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며, 때로는 합병 및 인수(M&A), 비용 절감 전략 등의 더 복잡한 이슈에 대해 컨설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회계사 시험

회계사가 되려면 먼저 국가에서 주관하는 공인회계사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단, 공인회계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특정 학점 이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나 원격 대학에서 에서 회계학 및 세무 관련 과목 12학점 이상, 경영학 과목 9학점 이상, 경제학 과목 3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또는 이수한 것으로 학점 인정을 받은 자만이 공인회계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1차 시험의 영어과목이 공인영어시험(토플, 토익, 텝스, 지텔프, 플렉스) 성적으로 대체됨에 따라 합격에 필요한 영어성적을 취득하여야 제1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영어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토플(pbt 530, iBT 71, cbt 197점 이상), 토익(700점 이상), 텝스(340점 이상), 지텔프(레벨 2 65점 이상), 플렉스(625점 이상)중 하나의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회계사 시험은 1차(객관식)와 2차(주관식)로 구분되어 시행됩니다. 제1차 시험 합격자는 당해연도 제2차 시험과 다음 회의 제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제1차(객관식) 시험과목은 경영학, 경제원론, 상법, 세법개론 그리고 회계학의 5개 과목입니다. 회계학은 50문항에 150점 만점이고, 그 외의 과목은 40문항에 100점 만점입니다. 제2차(주관식) 시험과목은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재무회계로 총 5개의 과목입니다. 재무회계는 150점 만점이고, 나머지 과목은 100점 만점입니다.

공인회계사 시험에 대한 정보와 시험일정, 원서접수, 성적조회, 합격자발표, 기출문제 등 모든 업무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공인회계사시험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회계사 시험 난이도

공인회계사 시험은 국가자격시험 중에서도 고난도의 시험입니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하며, 각 시험 모두 합격률이 낮은 편입니다. 회계사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회계 지식뿐만 아니라 세법, 상법, 경영학, 경제학 등의 광범위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합격에 필요한 공부기간이 3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계사 시험 난이도가 높은편이지만, 전문직으로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회계사 연봉

공인회계사의 연봉은 해당 회계사의 경력, 직위, 전문성, 그리고 근무하는 회사나 기관의 크기와 유형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회계법인에 입사한 회계사는 2년의 수습기간이 있으며, 초봉이 대략 5천만 원에서 6천만 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습기간이 끝나고 3년 차부터 연봉이 대폭 상승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5년 차 넘어가면 성과급을 포함하면 1억대의 연봉을 받는 분도 많다고 해요.

한편, 공인회계사 자격으로 개업을 하게 되면, 개인사업자로서 소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업 공인회계사의 연봉은 전문성이나 경력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사업 초기에는 거래처가 얼마 되지 않아 수익이 예상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력이 쌓이고 고객이 확보되기 시작하면서 소득이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회계사 사업소득 평균금액이 연간 9천만 원 이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그 이하의 소득을 버는 사람도 있고, 억대 연봉을 버는 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업 회계사 역시 개인의 역량과 활동력에 따라 연봉은 차이가 클 수 있으므로, 개업 전 네트워킹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회계사란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공인회계사 자격시험 정보 및 난이도, 연봉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회계사를 꿈꾸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