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을 꿈꾸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중소기업 청년전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줄임말로 중기청 대출이라고도 불리우며, 이제 막 취업한뒤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인기가 많은 주택전세대출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 청년들에게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본문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란?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임차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대출 대상 자격요건
개인 자격요건
①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1개월 이상 재직자(계약직, 프리랜서도 요건 충족시 가능)
②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자(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③ 만 19세~34세 이하(병역의무 39세까지)
④ 연소득 미혼 3천5백만원 이하, 기혼 부부합산 5천만 원 이하(*상여 포함 세전 금액 기준)
⑤순자산 3.25억원 이하(기혼일 경우 부부합산)
⑥ 무주택 세대주(또는 예비세대주)
만약 부모님 소유 주택에 거주하는 청년이 독립하기 위해 중기청 대출을 알아보는 경우 무주택 세대주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집주인에게 부탁하여 계약서 작성하고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은 다음 대출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주택 자격요건
전용 85제곱미터 이하의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 주거형 오피스텔, 아파트 등 전세보증금 2억 원 이하의 집
다가구주택 : 1인 소유의 건물로 임대를 통해 여러 사람들이 동시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형태. 바닥면적 660제곱미터 이하, 거주 세대수 19세대 이하, 층수제한은 3층 이하, 등기부 건축물 종류에 단독주택으로 표기되어 있다.
다세대주택 : 각각의 호마다 소유주가 있어 여러 개의 개인주택이 모여있는 형태. 바닥면적 660제곱미터 이하, 거주 세대수 제한 없으며, 층수 제한은 4층 이하, 등기부 건축물 종류에 공동주택으로 표기되어 있다.
대출 한도 및 금리
대출한도 1억이며, 금리 연 1.2% 대출기간은 최초 2년입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4회까지 연장되고, 최장 10년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4년 이용 후 2회 차 연장 시부터는 버팀목 전세대출금리(2.3~2.9%)가 적용됩니다.
중기청 대출 100% 80% 차이점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100%와 80% 두 가지가 있습니다. 대출 한도 1억, 금리 1.2%로 동일하지만 , 대출 가능금액 및 심사 요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100% 대출은 계약하려는 주택의 전세보증금이 1억 일 경우 1억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80% 대출은 8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2천만 원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80% 대출의 경우 집에 대한 융자보다 개인의 신용도나 소득, 채무상환능력 등을 심사합니다. 100% 대출의 경우 계약하려는 집을 담보로 한 채무내역을 살피고, 집주인의 질권 설정 동의를 의무로 합니다.
즉, 쉽게 말해 100% 대출은 집을 담보로 하고, 80% 대출은 개인의 신용을 보증하여 빌려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 방법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은 온라인 또는 취급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중기청 취급은행 방문 신청
- 우리은행 ☎1566-9009
- KB국민은행 ☎1599-1771
- IBK기업은행 ☎1566-2566
- NH농협은행 ☎1588-2100
- 신한은행 ☎1599-8000
중기청 대출절차
✅본인이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재직 중인지 확인합니다.
✅중기청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가능 여부 및 한도 등을 확인합니다.
중기청 대출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80%와 100%가 있지만, 100% 매물이 없을 경우 80% 대출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80% 대출 시 개인의 신용이나 소득, 채무상환능력 등을 살피기 때문에 한도가 1억까지 나오지 않을 수도 있고 거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 심사를 먼저 받아보는 것이 헛걸음하지 않는 준비 방법입니다.
✅거주하려는 지역에 중소기업 청년 대출이 가능한 집을 물색합니다.
중기청 대출은 발품을 팔아야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집을 구하려는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부동산을 최대한 많이 돌아다니고 중기청 대출이 가능한 매물이 나오면 연락을 달라고 요청해둡니다. 직방, 다방, 피터팬, 네이버 부동산 등 온라인 부동산 매물 사이트도 모두 살펴봅니다.
부동산이나 집주인은 중기청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로 은행에 가면 안 되는 경우가 꽤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무작정 계약하지 말고, 해당 주택의 등기부등본 등을 발급받아 은행에 대출 가능한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먼저 계약을 하게 될 경우 계약서에 “중기청 대출이 불가할 경우 본 계약을 무효로 한다”라는 내용의 특약을 작성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근련글 : 중기청 깡통전세 피해 예방하는 방법
✅대출이 가능한 집일 경우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5% 이상의 계약금을 입금합니다.
✅필요서류를 준비하여 은행에 방문, 대출약정서를 작성합니다.
필요서류
- 신분증, 등본, 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국민건강보험공단) - 피보험자용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고용보험 홈페이지> 마이페이지> 고용보험가입이력) - 소속 기업의 사업자등록증(사본)
주 업종코드 확인자료(홈택스>사업자등록사항 화면출력) -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영수증
(재직 1년 미만 시 월별 급여명세서로 대체. 단, 회사 직인 날인 필수) - 임대차계약서(원본), 계약금(5% 이상) 영수증, 임대인 통장사본, 등기부등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