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바람과 함께 제주에 가을이 찾아오면, 억새와 메밀밭이 장관을 이룹니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오름에 오르기에도 더없이 좋아 등산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주도 가을 여행 가볼만한 곳 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TIP. 제주도 가을 날씨
가을 제주도는 집중적으로 내리는 가을비를 제외하면 습하지 않고, 쾌청한 날씨입니다. 낮 시간에는 따스하지만, 밤낮 일교차가 있으므로 겉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주도 가을(9월-11월) 월별 최고-최저, 평균기온은 아래와 같으므로, 여행 전 참고하세요.
제주도 9월 날씨
최고 2.95℃ 최저 16.9℃ 평균 24.1℃
제주도 10월 날씨
최고 27.9℃ 최저 13.1℃ 평균 20℃
제주도 11월 날씨
최고 23.4℃ 최저 7℃ 평균 15.6℃
한라수목원
가을 제주 여행에 간다면 한라산 단풍을 놓칠 수 없습니다. 꼭 등산을 하지 않더라도 한라수목원에서 가볍게 산책하며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라수목원은 제주시 연동 1100 도로변 광이 오름 기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제주도 자생 수종과 아열대식물 등의 식물들이 식재, 전시되어 있으며, 규모가 크기 때문에 꼼꼼하게 둘러보면 꽤 시간이 걸립니다. 특히 야간에는 먹거리, 구경거리 가득한 수목원길 야시장이 열립니다. 푸드트럭, 소품샵, 체험장 등이 있습니다. 한라수목원은 제주공항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제주 여행의 시작 또는 마지막 일정으로 계획하면 좋습니다.
한라수목원
제주도 제주시 수목원길 72
수목원 이용시간
매일9시-18시(동절기17시)
한라수목원길 야시장
제주시 은수길 69
야시장 운영시간
6-9월 : 18시-23시
10-5월 : 18시-22시
오라동 메밀꽃밭
제주도 가을 여행에서 메밀꽃밭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제주에서 메밀꽃을 볼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는데, 그중에서 특히 오라이동의 메밀꽃밭에서는 매년 9월 중순에서 10월 초순까지 메밀꽃 축제가 개최됩니다. 축제 시기에 이곳 메밀밭에 방문하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체험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아름답게 피어난 메밀꽃밭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라동 메밀꽃 축제
위치 : 제주도 제주시 오라2동 산 76
기간 : 9월 중순-10월초
운영시간 : 9시-19시까지
입장마감 : 18시
입장료 : 일반 3천원, 어린이 2천원, 반려견 동반 5천원
주차 : 전용주차장(무료)
비밀의 숲
한라산 안돌오름에 위치한 비밀의 숲. 이곳 입구에는 민트색 캠핑 트레일러가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엔 자로 잰 듯 반듯하게 높이 자라난 편백나무와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은 산책길이 있습니다. 비밀의 숲은 사계절 아름다운 장소이지만, 특히 선선하고 걷기 좋은 가을에 이곳의 편백나무 숲의 매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위치 : 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2173
TIP. 비밀의 숲 포장도로 가는 법
송당리 1887-1경유 후 비밀의 숲(송당리 2173) 도착
운영시간 : 9시-18시
휴무일 : 별도공지(인스타그램)
입장료
8세 이상 : 3천원
7세 이하 : 1천원
3세 이하 : 무료
65세 이상 : 2천원
주차
전용주차장(무료)
금오름(금악오름)
금오름은제주 서쪽 한림읍 금악리에 위치한 해발 약 427미터 규모의 오름으로, 지역 이름을 따라 금악오름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산책길이 잘 조성되어 있어 가볍게 오르기 좋으며, 정상에 오르면 가운데 큰 분화구 전망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가을에 이곳 산책길과 분화구에 억새밭이 장관을 이루기 때문에 풍경을 감상하며 트레킹 하기 좋습니다.
위치 제주도 제주시 한림읍 금악북로
용눈이오름
용눈이오름은 다른 오름에 비해 비교적 오르기 쉬워 아이들 또는 노약자를 동반한 여행객들에게 특히 추천되는 곳입니다. 용눈이오름에는 나무는 거의 없고 봉우리로만 이루어져 있는 곳이 많은데, 봄과 여름에는 푸르른 초원의 풍경을 볼 수 있으며, 가을에는 억새로 뒤덮여 장관을 이룹니다. 용눈이 오름 정상에 오르면, 바람 흩날리는 억새꽃과 주변 오름 전망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위치 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산28
따라비오름
따라비오름은 제주 동쪽을 대표하는 억세 명소 중 하나입니다. 길섶에 빼곡히 피어난 억새는 정상까지 이어져 한 폭의 그림처럼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따라비오름은 분화구를 3개나 품고 있어 정상에 올라 능선이 서로 중첩된 아름다운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데, 가을 황금빛 억새와 어우러져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을 선사합니다.
위치 제주도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성읍민속마을
제주 표선면에 위치한 성읍민속마을은 제주의 전통가옥과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곳입니다.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돌담과, 초가집을 이곳에서 실컷 볼 수 있고, 정의향교, 일관헌 등의 제주도 문화유산도 만나볼 수 있으며, 느티나무와 팽나무 등 천연기념물 등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곳 민속마을의 풍경은 사계절 아름답지만, 특히 가을에 방문하면 선선한 날씨에 산책하기도 좋고, 초가집 골목을 거니면서 고요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위치 제주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정의현로 19
사려니숲길
사려니숲길은 비자림로에서 시작하여 물찻오름과 사려니 오름을 거쳐가는 삼나무로 둘러싸인 숲길입니다. 독특하면서 예쁜 이름 사려니는 신성한 숲이라는 뜻과 실을 동그랗게 포개어 감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삼나무를 비롯하여, 졸참나무, 서어나무, 때죽나무, 편백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서식하고 있어 숲길을 걸으면 상쾌한 피톤치드를 듬뿍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을에는 단풍으로 물든 나무와 다양한 식물을 감상할 수 있으며, 바람이 선선하고 쾌적하여 등산하기에도 좋습니다.
위치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산 137-1
안덕계곡
안덕계곡은 제주의 계곡 중 가장 아름다운 계곡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기암절벽이 병풍처럼 둘러싸져 있으며, 평평한 암만 바닥에는 맑은 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 상록수림지대는 천연기념물로, 참식나무, 후박나무, 동백나무, 감탕나무, 담팔수 등 3백여종의 난대 수림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위치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일주서로 1524
광치기 해변
광치기 해변은 성산일출봉 뷰를 자랑하는 곳으로, 용암 지질로 생성된 암석에 낀 녹색 이끼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가을에는 시원하고 쾌적한 날씨로 해변을 산책하거나 휴식을 취하기에 이상적입니다.
위치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섭지코지로 63
마노르블랑(핑크뮬리)
마노르블랑은 사계절 제주도 계절꽃으로 장식된 아름다운 정원을 감상할 수 있는 가든 카페입니다. 산방산을 배경으로 핑크뮬리 정원은 제주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특히 이곳에 핑크뮬리가 만발한 9월 중순부터 11월까지 축제가 열리기도 합니다.
마노르블랑 핑크뮬리 축제
위치 :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일주서로2100번길 46
축제기간 : 9월 중순-11월까지
입장료 : 성인 4천원, 초중고등학생 3천원
이상으로 제주도 가을 여행 가볼만한 곳을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의 여행지를 참고하여 아름다운 제주의 가을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