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아름다운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전국 일출 명소를 소개합니다. 아래 본문에서 서울 도심을 비롯 전국 곳곳 일출 명소 21곳을 확인해 보세요.
서울 하늘공원
서울특별시 마포구 하늘공원로 95
서울 상암동 하늘공원은 핑크뮬리와 억새 축제로 유명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산책길이 잘 조성되어 있으며, 서울 도심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기 때문에 경치를 보기 위해 찾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특히 저녁에는 아름다운 노을을, 아침에는 눈부신 일출을 볼 수 있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해맞이 축제가 열리기도 하는데, 접근성이 좋아 많은 시민들이 이곳을 찾습니다.
아차산 해맞이 공원
경기 구리시 아천동 산 49-1
아차산 해맞이공원은 새해 일출을 보기 위해 매년 많은 인파가 몰리는 곳입니다. 아차산은 서울의 산 중에서도 가장 동쪽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해를 일찍 볼 수 있습니다. 아차산 해맞이 공원 데크 전망대에 올라 남한산 너머에서 시작되는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서울 해돋이 명소 베스트 18곳 더보기
고양 행주산성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 산 26-1
행주산성은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 덕양산에 위치한 삼국시대 토축산성입니다. 산성이다 보니 경사가 좀 있는 편이지만,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행주산성 전망대 덕양정에 오르면 고양시, 김포시, 한강과 서울시 전망까지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야경도 멋지지만, 아침 눈부신 일출을 감상하기에도 좋습니다.
당진 왜목마을
충남 당진시 석문면 왜목길 26 왜목마을 해수욕장
당진 왜목마을은 서해 북쪽으로 반도처럼 솟아 나와 있어 일출과 일몰, 월출까지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해 뜰 무렵 마을 동쪽 바다를 바라보면 서해바다의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비교적 가깝기 때문에 일출을 보러 이동하는데 부담이 적습니다. 매년 해돋이 축제가 열리기도 하고, 주변 관광지나 체험거리를 함께 둘러보기 좋습니다.
대전 식장산 해돋이전망대
대전 동구 낭월동 산 2-1
대전 동구 식장산 해돋이 전망대에서 대전시와 옥천 등 인근 지역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은 대전 가볼만한 곳 중에서도 야경 명소로 잘 알려져 있지만, 해돋이 무렵에 가면 눈부시고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습니다. 식장산 해돋이 전망대로 가는 길은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주차 후 데크길을 따라 조금만 올라가면 됩니다. 이곳 외에도 대전에서는 계족산성, 보문산성 등에서 일출을 보기 좋습니다.
군산 장자도 대장봉
전북 군산시 옥도면 대장도리 1
장자도 대장봉은 군산 가볼만한 곳으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대장봉에 오르면 아름다운 서해바다를 배경으로 고군산군도 전망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해돋이 무렵에 눈부신 일출 경관도 볼 수 있습니다. 대장봉은 해발 142m 정도로 낮은 편이기도 하고, 데크길이 깔려있어 오르기 쉽습니다. 하지만 경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노약자들은 주의해서 올라야 합니다.
대구 앞산공원전망대
대구 남구 대명동 산 227-4
대구 앞산공원전망대는 대구 가볼만한 곳 중에서도 야경 명소로 잘 알려진 장소입니다. 이곳에 오르면 대구 시내 전체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야경 시간대나 노을로 붉게 물들었을 때 방문하는 것이 추천되는데, 아침 일출을 감상하기에도 좋습니다. 앞산전망대는 등산코스로 올라도 되고, 케이블카를 타고 오르내릴 수도 있습니다. 이곳 외에도 대구에서는 와룡산, 동촌유원지 해맞이동산 등에서 일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양양 낙산사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낙산사는 강원도 양양 가볼만한 곳 중 하나로, 낙산해수욕장 바로 옆 작은 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산 위에서 바다를 풍경으로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낙산사는 규모가 매우 큰데, 그중에서 해수관음상, 의상대, 홍련암 세 곳이 일출 명소로 추천됩니다. 해수 관음상과 의상대는 지대가 높아 전망이 탁 트여서 좋고, 홍련암은 절벽 끝에 위치하고 있어 수평선 위 해가 떠오르는 모습을 좀 더 가깝게 볼 수 있습니다.
추암촛대바위
강원 동해시 추암동 산 69
강원도 동해시 추암해수욕장 인근해안에 위치하고 있는 추암촛대바위는 바다 위에 솟아오른 기암괴석의 모양이 촛대와 같다 하여 이름 붙여졌습니다. 촛대바위 주변에는 거북바위, 두꺼비바위, 부부바위, 코끼리바위, 형제바위 등 기암괴석들이 함께 자리하고 있으며, 뒤편 낮은 언덕 위에는 경치를 구경할 수 있도록 전망대 정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평소 이곳 절경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으며, 특히 해돋이 무렵 태양이 촛대바위에 걸리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어 일출 명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강릉 정동진 모래시계공원
강원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6-2
정동진은 강릉 가볼만한 곳 중 하나로, 특히 우리나라 일출 대표 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릉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에서 매년 정동진 해맞이 축제가 개최됩니다. 해마다 12월 31일 저녁에는 해넘이를, 1월 1일 새벽에는 해돋이를 감상하려는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울진 망양정 전망대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울진 망양정해수욕장 근처에 망양정 전망대에서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망양정은 관동팔경 중 한 곳으로, 산 정상에서 넓게 펼쳐진 동해바다 전망을 선사합니다. 망양정에 올라 주변을 살펴보면 탁 트인 동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오고, 특히 해돋이 시간에 방문하게 되면 붉게 물든 수평선 밑에서 올라오는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습니다.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호미곶은 포항 관광 명소로 잘 알려져 있지만, 새해 일출 명소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호미곶 일대에 해맞이 광장이 조성되어 있어 탁 트인 바다 전망과 일출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호미곶의 상징 상생의 손 조형물 앞에서 일출과 함께 사진을 찍는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그 외에도 포항에는 이가리 닻 전망대, 영일대전망대(해상누각), 해상 스카이워크,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 등이 있습니다.
경주 문무대왕릉
경주시 문무대왕면 봉길리 26
봉길해변 앞바다에 위치한 문무대왕릉은 경주 관광 명소이자 일출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이곳은 해수면과 대기의 기온차로 물안개(해무)가 모락모락 피어나기 때문에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일출 광경을 볼 수 있으며, 날씨가 좋은 날에는 오메가 일출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마치 문무대왕릉을 지키려는 듯 몰려든 갈매기 무리의 모습도 함께 장관을 이룹니다. 또한, 매년 이곳에서는 신년해룡축제가 개최되어 다양한 행사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울산 간절곶
울산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간절곶에 해가 떠야 한반도에 아침이 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간절곶은 동해에서 가장 해가 먼저 떠오르는 곳으로, 포항 호미곶 보다 1분 빠르게 강릉 정동진 보다 5분 빠르게 해가 떠오른다고 해요. 간절곶은 해돋이 명소인 만큼 공원형태로 잘 꾸며져 있으며, 간절곶 등대, 소망우체통 등 곳곳에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간절곶에서 새해 일출도 보고, 울산 관광 명소도 함께 둘러보면 좋습니다.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부산 해운대구 우동
해운대 해수욕장은 부산 관광 명소 대표주자이자 새해 일출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매년 타종식을 비롯 새해맞이 축제가 열리고,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습니다. 해운대 해수욕장의 시원하게 트인 해안선 전망을 배경으로 붉게 타오르는 일몰과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외에도 광안리, 송정, 임랑, 다대포 해수욕장의 일출도 유명하며, 용두산 공원과 황령산 봉수대에서도 아름다운 해돋이 장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 천왕봉
경남 산청군 시천면 중산리 산 208
천왕봉은 지리산 최고봉이자 제1주 봉으로, 높이가 1,915m에 달합니다. 이름도 하늘의 왕이라는 뜻으로, 도서지역을 제외 내륙에서는 가장 높은 봉우리에 해당합니다. 천왕봉에 올라 동쪽을 바라보면 땅과 하늘의 경계선에서 붉게 솟아오르는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날씨가 좋아야만 일출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날씨와 때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주 무등산
광주 북구 금곡동
광주 무등산은 전라남도를 대표하는 산으로, 아름다운 주상절리대와 자연의 식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무등산에 올라 붉게 물든 지평선에서 떠오르는 일출 광경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대체로 무등산 일출 뷰 스팟으로는 서석대와 규봉암 등 코스가 추천됩니다.
여수 향일암
여수시 돌산읍 향일암로 60
향일암은 바다위바다 위 절벽에 세워진 사찰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여수 관광 명소 중 하나입니다. 이름 뜻(向日庵) 자체가 해를 바라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에서 고요하고 평온한 사찰 분위기와 함께 바다 위 눈부신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게는 새해 계획을 세우고 다짐을 기도하는 종교적인 장소로서의 의미도 가질 수 있습니다.
경남 남해 보리암
경남 남해군 상주면 보리암로 665
보리암은 경남 남해 금산 절벽 위에 세워진 작은 사찰입니다. 보리암에서 겹겹이 산 능선과 아름다운 남해바다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해돋이 무렵 일출 광경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보리암 아름다운 일출 뷰 스팟으로는 해수관음상과 음성굴(쌍홍문)이 추천되며, 인근 금산산장에서도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해남 땅끝마을
전남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해남 땅끝마을은 이름처럼 한반도의 가장 끝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도해의 풍경과 바다 위로 떠오르는 일출을 바라보며 새해 소망을 빌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합니다. 해남 땅끝마을에서 일출 명소로 유명한 곳은 맴섬 일원과 땅끝전망대 등이 있습니다. 특히 맴섬은 땅끝마을 선착장 앞의 바위섬을 말하는데, 두 갈래로 갈라져 있어 그 사이로 독특한 해돋이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성산일출봉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 1
제주도 성산일출봉은 유네스코 3관왕,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지정된 제주 대표 관광명소입니다. 성산일출봉은 이름처럼 일출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정상까지 데크길이 깔려 있어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으며, 전망대에서 아름다운 제주바다 전망과 함께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매년 1월 1일이 되면 해맞이 축제가 개최되는데, 전국에서 많은 등반객들이 몰리기 때문에 인원이 제한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