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5가지

자동차보험만 가입하면 끝난 줄 알았더니, 운전자보험도 필요하다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도대체 운전자보험이 뭐길래?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어떤 차가 있는지 이야기 해볼까 해요. 아래 본문에서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5가지와 운전자보험 필요성, 운전자보험 가입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무엇이 다를까요?

자동차보험 가입 후 운전자보험도 가입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두 가지 보험은 자동차 사고 시 발생하는 비용손해에 대해 보장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보장항목이나 가입사항 등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가입의무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첫번째는 보험가입에 대한 법적 강제력이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자동차보험 의무가입특약(대인1, 대물1)은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만약 가입하지 않으면 법적으로 불이익 처분을 받게 됩니다. 반면에, 운전자보험 가입여부는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개인의 선택에 따라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보장항목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두번째는, 보장하는 항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차량과 신체에 손해를 끼쳤을 때, 법률상 손해를 배상해야 할 책임이 발생합니다. 사고로 망가진 자동차를 원상복구 시키는데 들어가는 수리비용과 상대운전자의 부상 치료비 혹은 사망 위로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런 비용들을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합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대인1과 대물1만 가입하면 되지만, 보장범위를 넓히기 위해 임의특약과 함께 종합보험으로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자동차사고에서 보상하지 아니하는 비용을 보장합니다. 자동차사고는 타인에 대한 배상책임(민사)뿐만 아니라, 별개로 형사 및 행정상 책임도 발생합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모든 손해에 대한 비용을 배상했다 할지라도,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을 받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비용을 운전자보험에서 보장합니다.

운전자보험의 핵심담보는 형사합의금과 벌금, 방어비용인데, 이 비용에 대한 보장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없거나 보장범위가 좁아별도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 보험 vs 자동차 보험 보장항목 및 주요특약

자동차보험운전자보험
보장항목민사책임형사책임
주요특약대인/대물배상
무보험차상해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자기차량손해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대인벌금/대물벌금
변호사선임비용

보험금 과실상계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세번째는 보험금 과실상계 적용 여부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금 지급 시 과실상계가 적용됩니다. 과실상계란, 과실비율만큼 자기 부담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쌍방책임인 경우가 많은데, 이때 서로의 과실을 몇% 인지 따져보고, 각자의 자동차보험에서 그 비율만큼 보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오히려 운전자의 과실이 있을 때 빛을 발하는 보험입니다. 과실상계가 적용되지 않으며, 가입한도 금액에서 실손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음주, 무면허운전, 뺑소니로 사고를 낸 경우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둘 다 보상을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입기간 및 보험료 할증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네번째는 가입기간과 보험료 할증 적용여부 입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기간은 1년이며, 매년 만기 시 갱신계약을 해야 합니다. 단, 보험 가입 또는 갱신 시 사고이력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인수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고이력이나 벌점 등 기록사항이 보험료 할증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약정기간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는데, 100세만기로 가입할 수 있고, 갱신계약의 경우에도 1년~20년까지 길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보험은 사고가 발생했다 할지라도 보험료 할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험료 가격 및 납부 방식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다섯번째는 보험료 가격과 납부방식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자동차보험의 보험료 납부 원칙은 1년 치를 한 번에 내는 연납방식입니다. 임의가입특약(대인2, 대물2, 자손/자상, 무보험차상해, 자차)은 분납 또는 후불제로 월납 할 수 있지만, 의무가입특약(대인1, 대물1)은 무조건 연납(일시불)을 원칙으로 합니다.

반면, 운전자보험 보험료는 월납방식으로, 계약자가 담보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달라지는데, 필수특약을 다 넣어도 몇천 원밖에 안되기 때문에 기본가입금액 1만 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요약 정리

자동차보험운전자보험
가입의무의무가입선택가입
보장항목민사책임
대인/대물/자상/자손/무보험상해/자차
형사책임
형사합의금/벌금/변호사선임비
과실상계과실비율에따라 과실상계적용
단, 음주, 무면허, 뺑소니 면책
과실상계적용X (12중과실보상)
단, 음주, 무면허, 뺑소니 면책
가입사항1년 마다 갱신계약
사고이력 등 할증적용
약정기간 선택가능(최장20년이상)
보험료의무가입특약 : 보험료 연납원칙
임의가입특약 : 후불/분납가능
월납방식
보험료 1만원대 수준

운전자보험 필요성

자동차보험은 타인에 대한 배상책임을 보상하는 반면, 운전자보험에서 보장하는 형사처벌이나 행정처분에 대한 보상은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교통사고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운전자보험이 필요한 것입니다. 물론 일부 자동차보험에는 운전자보험의 비용담보를 특약으로 구성할 수 있지만, 보장범위와 한도금액이 운전자보험보다 작기 때문에 별도로 가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게다가 운전자 보험은 1만 원 내외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부담되지 않으면서, 사고 발생 시 큰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고민해야 할 문제가 아닙니다.

운전자보험 가입 방법

운전자보험은 보험모집인(설계사)를 통해 가입하거나, 직접 다이렉트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손해보험회사에서는 자동차보험처럼 운전자보험도 다이렉트로 가입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다이렉트는 판매수수료 등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대로 특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운전자보험 핵심담보 외에도 상해담보나 가족생활배상책임담보 같은 가성비 특약을 함께 가입하면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손해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기까지,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와 운전자보험 필요성, 운전자보험 가입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운전자보험 가입의 필요성을 충분히 느끼셨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