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가 늦어진 상태에서 평소와는 다른 기운을 느꼈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임신극초기증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못 느끼는 사람도 있고, 다양한 증상을 겪는 사람도 있습니다. 한편 생리전증후군을 임신극초기증상으로 착각 하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본문에서 임신극초기증상 10가지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확인해 보세요.
임신극초기 증상 10가지
임신기간 초기에 해당하는 시기는 1주~14주이며, 여기서 4주~7주째를 극초기로 볼 수 있습니다. 임신극초기증상은 생리 전 증후군과 비슷하여 착각하기 쉬우며, 매우 다양한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임신극초기증상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착상혈
수정란이 자궁내막 착상 과정에서 소량의 출혈 또는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고, 대략 15~30% 정도가 착상혈을 본다고 하는데요. 착상혈은 일반 생리보다 가볍게 나타나고, 색상은 갈색 또는 분홍빛을 띱니다. 혈량은 속옷에 비치거나 휴지에 묻어나는 정도로 1회만 발생하기도 하고, 생리 끝물처럼 몇 날에 걸쳐 조금씩 비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가 불규칙한 사람은 이것을 생리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체온상승
여성들은 생리가 끝나고 배란기가 다가오면서 기초체온이 약 36도 후반에서 37도 초반 정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생리주기가 끝나면서 서서히 정상 체온으로 돌아오게 되는데요. 만약 배란기 이후에도 상승된 기초체온이 지속되었다면 임신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허리 통증, 아랫배 당김
임신 극초기에는 평소에는 없던 허리 통증이 느껴지고, 서혜부 주변에 불편한 느낌과 함께 아랫배 당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수정란의 착상으로 발생하는 자궁 경련이 느껴지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증상들은 생리전증후군과 비슷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몸이 무겁고 피곤하며, 졸음이 쏟아짐
임신 초기 증상 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피로감입니다. 이 피로감은 평소에 급격히 활동이 늘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피로감을 말합니다. 몸이 무겁고 피곤하며, 잠이 쏟아지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 증상은 여성의 신체에서 생성되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임신기간 내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감정 변화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요. 이 호르몬에 의해 감정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생리전증후군과도 비슷한 감정 변화로 볼 수 있는데요. 과민반응, 분노, 우울감 등의 감정들이 평소의 기분과 뒤섞여서 나타나게 됩니다.
질 분비물(냉) 증가, 잔뇨감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자궁의 활동이 활발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질 분비물 ‘냉’이 많아지고,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여 잔뇨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슴이 부풀고, 유두 통증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으로 인해 유선이 발달되고, 가슴이 단단해집니다. 유두는 스치기만 해도 아플 정도로 예민해지며, 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인해 유두의 색이 진해지게 됩니다. 이 증상 또한 생리 전 증상과 비슷하여 착각하기 쉽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신체가 적응되고 나서야 가라앉게 됩니다.
소화장애
착상 후 자궁은 그 크기가 점점 커지기 시작하고, 호르몬의 분비도 빠르게 증가합니다. 그로 인해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된다거나, 장에 가스가 찬다거나, 설사 또는 변비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생리가 늦어짐과 동시에 소화장애가 발생했다면 임신 가능성을 염두해 볼 수 있습니다.
입맛, 냄새 등 취향 변화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에 즐겨먹던 음식이나 좋아하던 식품들을 거부하거나, 식욕이 갑자기 늘어난다던지 또는 급격하게 줄어든다던지 입맛과 식욕에 대한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예전에는 그냥 지나쳤던 냄새들이 예민하게 느껴진다거나, 평소에 좋아하던 향이나 냄새가 싫어지기도 합니다.
입덧
임신한 사람들의 25%가 임신 초기에 입덧을 시작합니다. 특정 냄새 또는 음식에 대한 거부반응이 발생하고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발생합니다. 입덧을 일종의 면역반응으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아직 그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사실은 없습니다. 임신기간이 진행되면서 호르몬이 증가함에 따라 입덧은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대략 16~20주 정도) 멈추게 되는데, 일부 임부의 경우 출산 직전까지 입덧을 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임신극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임신은 증상만으로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만약 생리가 늦어지면서 위의 10가지 체크리스트 중에서 과반수 이상의 증상을 느꼈다면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