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홈페이지에서는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시 워크넷 구직등록→동영상교육→인터넷 신청서 제출→센터방문 순으로 진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방법 절차 순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워크넷 홈페이지 구직등록 하기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전 먼저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등록을 완료해 줍니다. 구직신청은 별거 아니고, 채용사이트에 내 이력서를 등록하는 것과 같이 워크넷에 내 구직신청정보와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을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직등록하는 방법은 먼저, 아래와 같이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화면 우측 구직신청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내용을 확인하고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신청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곳에서 나의 구직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한 뒤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신청이 제대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구직번호(굳이 외워 둘 필요X)와 함께 담당 관할 고용센터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실업급여 동영상교육 시청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실업급여 동영상교육은 아래와 같은 경로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업급여 동영상 시청 시간은 1시간 미만이며, 중간배속 안되고, 챕터 넘어가기 안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시청하면 도중에 전화가 오거나 카톡이 와서 혹시라도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되도록 PC로 보도록 하세요.
*실업급여 자격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시청할 수 있습니다.
3. 수급자격 신청서 제출하기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하는곳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입니다. 원래 거주지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는 게 원칙인데, 서류제출 및 교육을 온라인으로 완료하고 방문하시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까지 제출된 상태여야 하며, 퇴사사유가 사용자귀책 등으로 비자발적인 퇴사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피보험단위기간(고용보험가입기간)이 180일 미만인 경우, 신청일 기준 만 나이 65세 이상인경우에는 고용센터에 방문해선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메인 화면의 수급자격 신청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실업급여 자격 확인 및 구직활동에 대한 안내를 꼼꼼하게 살펴본 뒤 수급자격 신청서를 작성해 줍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와 최종이직사업장 정보 등은 고용보험에서 자동으로 데이터가 불러와지기 때문에 따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증유무, 현재 취업상태, 장애인여부 등 수급자격 신청정보를 입력한 뒤 저장을 눌러줍니다.
✅이하 과정은 아래의 매뉴얼에서 상세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고용센터 방문하기
위와 같이 인터넷으로 서류를 제출하고 교육까지 마쳤다 하더라도 본인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 및 실업신고 마무리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수급자격을 인정받게 되면 취업희망카드를 교부받게 되며, 일단 8일분의 구직급여가 먼저 들어오게 되고, 그 이후부터는 한 달 단위로 받게 됩니다.
만약 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고용센터로 방문하고자 한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보고, 위치를 확인한 뒤 미리 전화해보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