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사주 무술일주(戊戌日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래 본문에서 무술일주 성격 특징과 직업, 무술일주 남자 여자 성향 띠궁합, 무술일주로 알려진 연예인 유명인 등 정보를 확인 해 보세요.
일주론은 사주에서 태어난 날짜에 해당하는 간지 글자를 풀이한 것을 말합니다. 일주는 나를 가장 잘 나타내는 글자로, 타고난 기질이나 성향, 성격 특징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만 가지고 사주 전체를 해석하는 것은 맞지 않으며, 참고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술일주 성격 특징
무술일주는 일간 무토와 일지 술토의 결합으로, 무토는 건조한 흙의 에너지이고, 술토 또한 양의 기운을 가진 건조한 흙이자, 동물 개를 상징합니다.
무술일주는 천간과 지지 모두 토기운으로, 간여지동(干與支同)에 해당합니다. 간여지동은 자신의 기운이 왕하기 때문에 자존심과 고집이 강합니다.
특히 간여지동이 일지에 있을 때 가장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는데, 일지 간여지동인 사람들은 본인의 고집스러운 성격으로 배우자와 불화할 수 있으며, 결혼운이 좋지 않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간여지동 일주 : 갑인일주, 을묘일주, 병오일주, 정사일주, 무진일주, 무술일주, 기축일주, 기미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 임자일주, 계해일주
일지 술토는 무토에게 비견으로 작용하며, 십이운성 묘지에 놓여있습니다. 지장간 신금, 정화, 무토가 들어있으며, 각각 상관, 정인, 비견에 해당합니다.
무술일주는 총명하고, 믿음직스러우며, 검소하고, 꾸밈이 없습니다. 하지만, 괴강살에 해당하여, 언행이 직설적이고, 거칠며,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아가 지나치게 강하기 때문에 남들이 느끼기엔 자신을 무시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경쟁관계의 사람들이 적으로 돌아서기도 합니다.
무술일주는 평상시에 순하지만, 한번 화가 나면 정말 무섭습니다. 이들은 친하고 가까운 사람들에게는 한없이 다정하지만, 자기의 편과 적을 냉정하게 구분해 두고 싫은 사람에게는 매우 적대적입니다.
무술일주는 자기 자신의 에너지가 강하기 때문에 자존심이 특히 강한 일주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힘들어도 자존심 때문에 힘들다는 소리를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은 강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술일주는 고집 센 사주에서도 손에 꼽힐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과 충돌을 겪을 수 있으며, 감정조절이 안되면 충동적인 언행으로 그동안 쌓아둔 것을 모두 잃게 될 수 있으므로, 대인관계에서 특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술일주는 토기운이 조절이 안될 경우 위장이나 식도, 소화기관 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무토와 술토 모두 양의 기운을 가진 건조한 흙이기 때문에 물의 기운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수기운과 관련된 뼈, 신장, 생식계통 건강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무술일주 직업
무술일주는 일반 회사원으로 일하게 될 경우 상관이나 괴강살 등의 기운이 발동해서 조직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군인, 검찰, 경찰 등 공직으로 진출하거나, 명예나 인기를 기반으로 한 직업, 자격증을 기반으로 전문직종, 의료, 활인업, 부동산 등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술일주의 술토는 천문성에 해당하므로, 감이 좋고, 영적인 것에 관심이 많으므로, 점성술이나 종교 등 상담 쪽 관련 직업과 인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술일주 남자
무술일주 남자는 외모가 훤칠하고 괜찮은 편이지만, 특유의 강인한 성격과 간여지동으로 주변사람들을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결혼 후 아내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아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로 인해 아내와 사이가 나빠지거나, 아내가 병치레를 할 수 있습니다.
무술일주 남자와 잘 맞는 여자 띠궁합 쥐띠, 소띠, 범띠, 토끼띠, 뱀띠, 말띠, 원숭이띠, 돼지띠가 좋습니다.
무술일주 여자
무술일주 여자도 마찬가지로 괴강살의 영향으로 성격이 강하며, 상관의 기질도 가지고 있어 남편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으며, 남편을 부양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무술일주 여자와 잘 맞는 남자 띠궁합 소띠, 호랑이띠, 토끼띠, 뱀띠, 말띠, 개띠, 돼지띠가 좋습니다.
무술일주 연예인
사주에 무술일주를 가진 연예인과 유명인으로는 김용만, 김이지, 닉쿤, 배현진, 신혜성, 손호영, 아이린, 이상순, 유인영, 이민혁, 천명훈, 홍종현 등이 있습니다.